본문 바로가기
예페스 이야기

미드십 엔진이란?

by 예페스 2022. 8. 13.
728x90


미드십 엔진(Midship Engine)이란 자동차의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에 엔진이 위치함을 뜻한다. 즉, 앞바퀴, 드라이버, 엔진, 뒷바퀴의 순서로 위치했다고 보면 된다. 물론, 사전적인 의미로 본다면 앞바퀴, 엔진, 드라이버, 뒷바퀴의 순으로 위치해도 미드십 엔진이지만 일반적으로 전자를 미드십 엔진이라고 말한다. 전자의 경우 람보르기니, 페라리, 포르쉐 등이 있으며, 후자에는 페라리 812 슈퍼페스트가 대표적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오토바이가 이에 해당... 쿨럭!




미드십 엔진의 장점은 엔진이 차체의 중앙에 위치하기 때문에 균형 잡힌 차체를 제작하기에 용이하며, 이는 순발력, 코너링, 스티어링 밸런스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수평대향형 엔진은 엔진의 높이를 낮게 할 수가 있어 자체를 낮추는 설계에 많은 도움을 주며, 본넷을 자유롭게 디자인 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미드십 엔진은 엔진이 운전자 뒷쪽에 위치하므로 본넷(Bonnet) 디자인에 있어 수평대향형에 비할 바가 아닐 정도로 매우 자유롭다. 슈퍼카의 앞부분이 비현실적?으로 아름다울 수 있음은 미드십 엔진의 역할이 한몫을 한다고 보면 된다.
또한, 급제동시 노즈 다운(Nose Down) 현상(제동 시 차체의 무게가 앞으로 쏠려 자동차의 앞 범퍼 부분이 아래로 내려가는 현상)을 줄여준다. 엔진이 앞에 위치한 즉, 프런트 엔진이 탑재된 차체의 경우 이 현상은 두드러진다.

458스페치알레 - 페라리 홈페이지




단점으로는 승객이 있어야할 공간에 엔진이 위치하기에 1열 시트만 즉, 2인승 차량으로 만들기는 용이하나 패밀리카처럼 4~5인승으로 제작하는 것은 어렵다. 굳이 2열 시트를 만들어 5인승으로 제작을 원한다면 휠베이스 즉,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를 늘여 거주성을 확보하면 된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엔진의 위치는 중심에서 점점 더 멀어져서 미드십 엔진의 장점이 사라지고 만다. 따라서 미드십 엔진은 대부분이 2인승이며, 2열 시트가 있다 하더라도 매우 좁은 공간만을 제공할 뿐이다.
또 하나의 단점은 운전자의 바로 뒤에 엔진이 위치하다보니 엔진의 열기가 실내로 전달되기가 쉽다. 겨울철에는 상관없지만 여름철에는 통풍시트 없으면 즐거워야 할 운전이 곤혹스러운 일이 될 수 있다.

458스페치알레 - 페라리 홈페이지


실현 가능성이 없는 꿈의 자동차, 우리는 보통 '드림카(Dream Car)라고 한다. 정말 꿈일까? 슈퍼카가 아닌 소박한 미드십 엔진의 스포츠카 정도 즉, 포르쉐의 718 박스터나 카이맨 정도는 실현 가능성이 있는 드림카 아닐까? 비록 차가 주인을 모신다기보다는 주인이 엔진을 모시고 운전한다는 느낌이 들어도...



728x90

'예페스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백나무(히노끼) 욕조 제작  (0) 2022.07.11

댓글